본문 바로가기
생각정리

하몬서클 : 스토리텔링을 위한 강력한 도구

by 김쿠삼 2023. 11. 24.
반응형

 

Dan Harmon의 스토리 서클은 작가들이 이야기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고 시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서사 구조입니다.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적인 일이지만, 어떻게 서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좋은 이야기와 정말로 훌륭한 이야기가 구분됩니다.

 

Dan Harmon 스토리 서클이란 무엇인가요?

Dan Harmon 스토리 서클은 3개의 행동과 8개의 플롯 포인트로 이야기의 구조를 묘사합니다. 여기에 주인공이 이를 통과하면 기본적인 캐릭터 아크와 최소한의 이야기 구조, 즉 이야기 에며브리오 또는 플롯 에며브리오가 됩니다.

이 서사 구조는 서술적이며 규정적이 아니라, 무엇을 쓸지는 가르쳐주지 않지만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지에 대한 안내입니다. 이 8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 편안한 상태에서의 캐릭터
  2. 필요: 무언가를 원함
  3. 가자!: 생소한 상황으로 진입
  4. 노력: 적응해야 하는 상황
  5. 찾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6. 고통: 대가를 치르지만
  7. 돌아가다: 익숙한 상황으로 돌아가기 전에
  8. 변화: 근본적으로 변하다

이 서클을 시계 방향으로 따라가면서 주인공은 이러한 단계를 완료하며 나아갑니다. 서클의 윗 반은 1행위와 3행위를 구성하고, 아랫 반은 더 긴 2행위를 구성합니다. 연속적인 순서로 Story Circle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묘사합니다:

  • 1행위: 알고 있는 순서
  • 2행위: 혼돈 (거꾸로 된 상태)
  • 3행위: 새로운 순서

스토리 서클을 사용하는 방법

스토리 서클을 사용하면 주인공을 고려하고 그들의 감정적 상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그릴 수 있습니다. 당신의 주인공이 동기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주인공은 적극적이 될 것입니다. 스토리 서클은 주인공의 동기, 행동 및 그에 따른 결과에 중점을 두므로 주인공을 적극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토리 서클 이론에서의 사용

왜 이 서사 구조가 원형일까요? 세 단계 구조의 전형적인 그래프는 그 플롯 포인트와 함께 상승 및 하강 동작을 선으로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왜 주인공은 시작에서 끝까지 선형적으로 여덟 단계를 완료할 수 없을까요?

Dan Harmon은 원형 서사 구조를 발명한 것이 아니며, 이야기의 주기적인 특성을 추적한 것도 아닙니다. 그는 단순히 히어로의 여정을 간소화하고 자신의 시나리오 작성 요구에 적응했습니다. 히어로의 여정은 영웅이 탐험이나 모험을 떠나기 전에 위기를 겪고 변화를 거치기 위한 이야기의 단계를 설명하는 이야기의 템플릿입니다. 주로 영웅은 "영약"이라는 무언가를 가져옵니다. 초기 "문제"의 해결책이지만 그들의 내적 변화는 그들이 "새로운 순서"에서 이기기 위한 기반이 됩니다.

다른 스토리 이론과의 관련성

화합술사와 디즈니의 각본 작가인 크리스토퍼 보글러는 각각 17단계로 히어로의 여정을 표현하는 단일 이야기를 설명하는 "모노미스"라는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블레이크 스나이더는 15가지 필수 스토리 비트 또는 플롯 포인트로 히어로의 여정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Dan Harmon은 스토리 서클을 개발할 때 크리스토퍼 보글러와 각본 작가인 시드 필드를 영향받았습니다.

Dan Harmon의 다른 작품

Dan Harmon은 시트콤 '커뮤니티'와 애니메이션 시리즈 'Rick and Morty'로 유명한 미국의 작가, 프로듀서 및 배우입니다. 그의 작품 중 하나인 에피소드 S4E6 "Never Ricking Morty"에서 두 캐릭터는 원형 스토리 트레인 안에서 자리를 잡게 되며 에피소드는 서사 구조에 메타픽션적인 재미를 더합니다. Dan Harmon은 또한 코미디 팟캐스트 'Harmontown'을 만들고 주최했으며 2013년에 'You'll Be Perfect When You're Dead'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Dan Harmon 스토리 서클 8단계

  1. 편안한 지대: 이야기의 주인공을 익숙한 환경에서 선보입니다.
  2. 욕구: 주인공에게 무언가가 필요하게 됩니다.
  3. 가자!: 생소한 상황에 들어갑니다.
  4. 투쟁: 적응해야 할 고난과 역경에 직면합니다.
  5. 찾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6. 고난: 원하는 것을 얻지만 그에게서 무언가가 빼앗깁니다.
  7. 돌아가다: 익숙한 상황으로 돌아갑니다.
  8. 변화: 근본적으로 변화합니다.

이야기 서클은 주인공이 존 애드캅의 히어로와 마찬가지로 편안한 상태에서 원하는 것으로 나아가고, 이를 통해 두 번째 행위의 혼돈에서 변화된 상태로 돌아오는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야기 서클은 윗 반은 순서를 나타내고 아랫 반은 혼돈을 나타내며, 서클의 왼쪽 반은 변화를 향해 이동하는 주인공을 나타내고 오른쪽 반은 변화에 저항하는 주인공을 나타냅니다.

 

스토리 서클 사용법

결론적으로 Dan Harmon의 스토리 서클은 모든 이야기 구조와 마찬가지로 주로 기술적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시나리오 작성에이 '템플릿'으로 접근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 구조는 당신에게 이야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교육하지 않고 어떻게 할 것인지만 가르쳐줍니다. Snyder의 비트 또는 Dan Harmon 스토리 서클을 가져와서 어떤 기존 영화에나 (전통적인 의미의 이야기가 있는) 해당 구조를 겹쳐 넣을 수 있습니다. 해리 포터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초기 시네마에서의 영화까지, 여러분은 스토리 서클의 단계를 행동 또는 대본과 일치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